광고문의

010-1234-5678

책 이야기

        비즈니스북스가 성격·정체성·잠재의식·환경과 같은 한계를 뛰어넘어 원하는 인생을 설계..
        좋은땅 출판사가 ‘푸른 정치와 시민기본소득’을 펴냈다.이 책은 약 30년간 경제부처에 몸..
바른북스가 신간 소설 ‘육식의 법칙’을 출판했다.◇ 책 소개“단언하건대 등장인물 중 단 한 명도 정상인은 없다.”‘제1회 인..
먼 유년의 기억부터 코로나19에 이르기까지 일상의 소소한 순간과 감정을 포착해 재기발랄한 문체로 지면에 옮긴 ‘전직 주부’..
주요뉴스
> 뉴스 > 주요뉴스
제목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좋은 정치인은 바른 말을 씁니다!’ 캠페인 전개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좋은 정치인은 바른 말을 씁니다!’ 캠페인 전개

2022-02-10 14:00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좋은 정치인은 바른 말을 씁니다!’ 캠페인을 전개한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좋은 정치인은 바른 말을 씁니다!’ 캠페인을 전개한다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2월 10일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관장 은종군)과 장애와 관련된 올바른 용어 사용을 촉구하기 위한 ‘좋은 정치인은 바른 말을 씁니다!’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0일 밝혔다.

매년 정치인의 장애(인)와 관련한 부적절한 표현이 꾸준히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는 장애인을 우리 사회에서 차별적 존재로 인식해 배제하게 되는 결과로 나타난다. 또한 과열 선거 분위기로 일부 인터넷 방송에서도 장애 비하 용어를 남발하고 있으며, SNS에서 장애를 비하하는 용어 사용이 증가해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양 기관은 3월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6월 제8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 인권 침해를 예방할 목적으로 캠페인을 시작했다. 앞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정당, 국회사무처 등에 부정적 장애 용어 사용 근절과 대체 표현을 제시해 올바른 용어 사용 문화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배포되는 자료에는 △연설이나 원고 작성 시 장애 용어 사용에 대한 4가지 주의사항 △잘못 사용하는 대표적인 용어 6개(꿀 먹은 벙어리, 절름발이, 외눈박이, 장애를 앓다, 정상인, 장애자)를 선정해 대체 표현 제시 △부정적 용어(장애 차별 용어)를 사용했을 경우 올바른 사과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특히 잘못 사용하는 용어 6개는 지난 몇 년간 선거 기간에 가장 많이 모니터 된 용어를 선정했다.

또한 붙임자료에는 △‘바른 용어 가이드라인’으로 실수할 수도 있는 장애인과 관련된 용어에 대해 바른 용어 제시 △정치인의 부적절한 발언 사례 △장애에 대한 부정적 표현을 제시하며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좋은 정치인은 바른 말을 씁니다!’ 캠페인 자료는 장애인계 전문가와 협의로 확정했으며,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개요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은 장애인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국민 운동으로, 장애인의 사회 통합 촉진을 위한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대한민국 1교시, 뽀꼬 아 뽀꼬 캠프 및 음악회, 비바챔버앙상블 운영, 모니터 사업, 장애 인식 개선 드라마 제작 등 다양한 인식 개선 사업을 펼치고 있다.

작성일자 2022-02-13